여행안내 :월악산
월악산은 높이 1,097m로 충북 충주시 수안보면과 제천시 한수면 일대에 위치한 국립공원으로 총면적 284.5㎢로서 2개도 4개 시군 9개 읍면 34개리에 걸쳐 있는 산이며 해발 1,097m의 월악영봉을 비롯하여 150여m의 기암단애가 치솟아 맹호처럼 우뚝 선 준험한 산세와 웅장함으로 예로부터 영산이라 불리어 왔다. 깍아 지른 산줄기는 끝을 모르고 내리 뻗어 사이사이로 운치 있게 자란 청송과 기묘한 암반길을 지나 주봉에 올라보면 잔잔한 충주호와 산야풍치가 눈 아래 사이에 전개되고 사방으로 창공이 상쾌하여 진다. 인근에는 송계계곡을 비롯한 다른 지역에서는 맛 볼 수 없는 여러 개의 계곡들이 있으며 인근 수안보에서 온천욕을 겸할 수 있고 충주호 유람도 가능하여 내륙관광으로는 최고의 절정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여행안내 :충주호(관광선)

충주호는 우리나라 최대의 다목적댐으로 충주, 제천, 단양을 잇는 97㎢의 면적으로 담수면적이 가장 넓은 인공호수이다.
호수주변에는 월악산국립공원과 금수산, 옥순봉, 구담봉 등 단양팔경의 비경을 간직하고 있어 사철 변하는 모습이 푸른물과 대조를 이루고 있으며 충주호 수상관광을 즐기려는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충주호관광선

충주에서 신단양까지 53km의 환상적 뱃길을 안내하는 관광선은 월악-청풍-장회-신단양 코스와 월악-충주코스, 장회-청풍왕복의 3개관광코스를 운행하며 4월에서 10월 중에는 09:00~17:00 까지 11월~3월 중에는 9:30~16:00까지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함을 원칙으로 하나 비수기 등 이용객이 없을시에는 운행간격이 유동적이 될 수 있습니다.

여행안내 :수안보온천

수안보 온천은 천연의 온천이며, 자연적으로 용출한 전국 최초의 온천으로 온천의 연대는 알 수 없으나 고려사에 (有溫泉)라고 현종9년(AD1018)에 기록으로 남겨져 있으며, 이밖에 이조실록, 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청구도, 대동여지도등 30여종의 역사책에 기록을 남긴 유서깊은 온천입니다.
조선시대에는 세종대왕의 부마였던 연창위 안맹담과 세조때 우의정 권남 그리고 숙종때의 명유 권상하등 여러 선비와 전국에서 운집한 욕객들로 사철 붐비었다는 사실을 '온정동 동규 절목'에서 잘표현하고 있으며 특히 병원이 없었던 당시 각종 환자들이 전국에서 몰려 들었다고 합니다.

근대 온천으로 발전한 것은 1885년 노천식 욕조를 설치하고 1929년 현대식 장비를 사용한 온천공 굴착으로 인하여 온천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전설에 의하면 용이 따뜻한 곳을 찾아 이곳에서 겨울을 나던중 병을 고치고 힘이 세어져 하늘로 승천하려다 끝내 이루지 못하였다고 하는 슬픈 전설이 있다고 합니다.

여행안내 :탄금대

가야국의 우륵이 음악을 잘 한다는 소문을 듣고 신라 진흥왕12년에 가약국의 그를 불러 기악을 탄주하였는데 그 음율이 미묘하므로 제자들과 같이 충주에 거처하게 하고 제자들에게 재예를 습득하게 하였다. 그때에 우륵이 탄주하던 금(禁)이 가야국에서 전래된 것이라하여 '가야금'이라 불리우게 되었다.

또한 당시 대문산에서우륵이 가야금을 연주했다 하여 지금의 "탄금대"로 고쳐불리우게 되었다.
가야금을 가지고 우륵이 당시 음악예술의 꽃을 피운 발상지가 충주인 것이다.

여행안내 :중앙탑공원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중앙탑)은 국보 제6호로 현재 남아있는 신라의 석탑 중 제일 높은(14.5m) 7층석탑으로 신라 원성왕때 국토 중앙에 조성되었다고 하여 중앙탑이라 불린다.
중앙탑 주변에는 넓은 잔디밭에 조각공원이 조성되어 있으며 충주박물관과 술박물관이 위치해 있다. 한편 바로 옆으로 남한강에 조정지댐을 만들어 형성된 탄금호에는 여름철 수상레저를 즐길 수 있어 휴양레포츠형 충주의 모습을 제공한다.
여행안내 :조령관문
조령관문은 조선시대 영남에서 소백산맥의 험한 고개를 넘어 한양으로 가는 주요 통로 중 하나로 조령관문이 있다. 이 관문은 영남 1관문인 주흘관, 2관문인 조곡관, 3관문인 조령관으로 되어있는데, 군사적으로도 중요한 곳이어서 숙종 34년(1708)에 조곡관을 다시 만들고, 주흘관에 초곡성과 조령산성을 각각 지었다.
여행안내 :사조리조트

월악드림펜션에서 약5분 거리정도의 수안보 서쪽에 위치한 약 670,000㎡ 규모의 스키장으로서 스로프 7면, 길이 4,097m와 4기의 리프트가 있다.